Home > 학원창업스토리 > 학원교육정보
  • 제목
    자기주도력 향상을 위한 자존감 심리코칭 기술
  • 작성자
    학원스타
  • 조회수
    2,030
  • [자기주도력 향상을 위한 자존감 심리코칭 기술]

    1.학습목표
    자존감의 개념과 발달과정 그리고 자기주도력과 자존감의 관계를 이해
    자존감 형성의 핵심요소 파악 및 아이들의 특성파악
    자존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심리코칭 및 기술습득

    2. 자존감의 개념
    개인이 자신이 유능하다고 중요하며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로 “ 나는 할수 있어” 라는 믿음을 아이 스스로 무엇이든 시도해 보고 자신있게 그리고 성공을 기대하면서 해 나갈수 있는 것이 자존감이다.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보고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에너지와 열정 등을 심어주어서 자신을 스스로 개발하고 성취해 나아갈 수 있도록 우리 학원교육자들이 지원하고 육성해 주어야 한다.

    3. 자기주도력과 자존감이 관계
    자아 존중감의 발달경로는 반성적 평가 및 사회적 비교 및 평가 그리고 역할수행등을 통하여 다양하게 발달하며 특히 초등 저학년 시기는 확고하고 안정적인 자아 존중감의 형성시기로 그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 주어야 한다.
    자존감은 자신이 얼마나 가치 있는 존재이며 얼마나 훌륭한 사람임을 느끼게 하는 것으로 자신의 가치와 능력에 대한 학생 스스로의 확신 또는 신념이 절대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감과 확신에 차 있으나 자존감이 낮은아이들은 “난 못해”
    “몰라” 등의 말을 자주하는 것을 우리는 주변에 많이 지켜 보아왔다.
    특히 긍정적으로 사물을 보고 사건을 이해하면서 다른 사람에게 의존을 하지 않고 스스로
    해결 할려는 경향이 높은 반면 낮은 아이들은 자기주장이 뚜렷하지 못하고 친구에게나 타인에게 의존하려는 경향이 높고 외부의 피드백에 휘말리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4. 심리 코칭 환경 및 기술습득
    무조건적인 긍정적인 관심이 우리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다. 아이들 스스로 충분히 표현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세종학습 코칭의 출발은 아이들의 기본적인 욕규을 이해하는데서 출발한다. 특히 직접보고 체험하고 느끼면서 자기개념을 서서히 굳어 질수 있도록 좋은 경험이 차곡히 쌓일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자존감은 첫 출발은 “자기인정”에서 출발한다.
    설령 아이들이 잘못했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아이의 행동일 뿐이지 그 아이의 본질적인 가치는 아니라는 것을 아이들이 알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적당한 “기대”와 “칭찬”은 아이들을 성장시키는데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
    아이들이 무엇을 원하고 기대하며 현재 수준의 발달수준이나 능력에 적합한지를 충분히
    사전에 검토하고 관찰한 이후에 기술적인 심리코칭의 접근이 필요하다.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언어사용들도 천천히 긍정적인 언어로 바꾸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할 수 있다” 는 신념을 가지고 학생들이 시도한 시간과 노력이 모두가 의미가 있고 가치 있다는 것을 스스로 깨달게  지도해 주어야 한다.
    어려운 사교육 환경을 고려하더라도 체계적인 학습코칭 방법과 아이들의 자존감 향상을 위한 기술 습득으로 현명하게 어려운 사교육 시장을 헤쳐나아가야 될 것이다.
     
     
    고객분들의 성공을 디자인하는 [학원스타]
    상담전화  02-838-5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