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원창업스토리 > 학원교육정보
  • 제목
    방학 동안 어떤 책을 읽을까?
  • 작성자
    학원스타
  • 조회수
    43
  • |● 방학 동안 어떤 책을 읽을까? ●|

    이제 곧 여름방학입니다. 약 3~4주 정도의 기간으로 그리 길지 않습니다. 방학이 되면 하고 싶은 것이 많아집니다. 여행, 친지 방문, 휴식 등이 대표적이지요. 이것과 더불어서 꼭 했으면 하는 것이 있습니다. 독서입니다. 바쁘고 분주했던 학기 중에는 독서를 위한 시간 확보가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그래서 방학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그럼 어떤 책을 읽어야 할까요? 많은 부모님들이 고민합니다. 입시를 준비하는 고등학생이 아니라면 어떤 책이라도 괜찮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좋은 책을 읽혔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지만 좋은 책의 기준은 주관적입니다. 어떤 아이에게는 유익하지만 또 어떤 아이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거든요. 어떤 책이냐보다 우선하는 것은 책을 읽는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독서의 목적을 새롭게 하세요

    어떤 목적으로 책을 읽어야 할까요? 배경지식 쌓기, 간접경험, 즐거움, 학습도움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 첫 번째로 생각해야 할 독서의 목적은 '책과 친구되기'여야 합니다. 다른 그 어떤 목적보다도 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이것을 잃으면 다른 것도 의미가 없습니다. 반대로 이 목적이 달성되면 다른 목적들은 자연스럽게 따라옵니다.

    책과 친구가 되려면 자주 만나야 합니다. 책을 가까이 두는 것이 습관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늘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좋아하는 책, 관심이 있는 분야, 호기심이 생기는 영역의 책이어야 합니다. 학년에 맞다며 강권적으로 책을 권하게 되면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책을 싫어하게 되는 것이지요. 책과 친구를 만드는 것이 독서에 있어서 최고의 가치가 되어야 함을 꼭 기억했으면 합니다.


    ●함께 서점이나 도서관에 가세요

    방학이 시작되기 전에 꼭 아이와 함께 서점에 가면 좋겠습니다. 평소에도 서점에 가는 것이 정기적인 행사가 되었으면 하고요. 서점을 돌아보는 것만으로도 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거든요. 어떤 책이 나왔는지, 베스트셀러는 어떤 책인지, 스테디셀러는 뭐가 있는지 함께 살펴보세요. 그러다보면 읽고 싶은 책이 눈에 띕니다. 그 책을 구입해서 읽게 해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선택한 책을 가장 잘 읽습니다. 

    도서관에 가는 것도 좋습니다. 지역 도서관에 많은 책이 비치되어 있습니다.책을 구입해서 읽으면 더 좋겠지만 도서관은 비용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도서관이 아이들의 삶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큽니다. 빌게이츠나 에디슨 같은 인물은 도서관이 자신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다고 고백합니다. 어렸을 때 도서관과 친해지는 삶은 우리 아이들에게 큰 선물을 줄 거라고 믿습니다.


    ●좋아하는 분야의 책부터 읽으세요

    책이 부족해서 책을 읽지 못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오히려 읽을 수 있는 책이 너무 많아서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좋아하는 책을 읽어야지요. 싫어하는 책을 읽으면서 시간을 보내는 것은 삶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부족한 시간을 쪼개서 책을 읽는데 즐겁게 그 시간을 보내야하지 않을까요.

    좋아하는 책을 읽다보면 관심의 세계가 넓어집니다. 지적인 호기심이 커집니다. 책을 읽을 때 얻게 되는 선물입니다. 그 때 관심의 세계를 넓혀 가면 됩니다. 평소에 읽지 않았던 분야로 독서의 범위를 확장해가는 것입니다. 책 속에 책이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자연스럽게 읽고 싶은 분야의 책이 보인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사고의 폭을 넓혀가는 것이 이 시대가 필요로하는 인재로 준비되는 것입니다.

    이번 여름방학 독서특강과 관계 없이 독서하는 삶이 습관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선 읽고 싶은 몇 권의 책을 골라보세요. 아이가 집접 골라야 합니다. 옷이나 가방을 고르는 것처럼 즐거운 마음이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기쁘고 흥분이 되었으면 더 좋겠습니다. 책을 만나는 것이 얼마나 즐겁고 행복한지 아이들이 깊이 경험해가기를 바랍니다.

    출처. 김정학의 코칭스토리 중에서.

    ps.
    정보가 넘쳐나지만 정보는 아직도 너무 소중합니다.
    본글은, UP코칭 김정학대표의 글입니다.

    글쓴 작가에대한 감사의 출첵은 기본 입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To-Do 완료

    잘읽었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좋아요 최고예요 4
     댓글4
     
     
    JunSub  Yoon

    To-Do가 완료되었습니다. '잘읽었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PAGODA차이랑중국어
      
    한정희(올리도)

    감사합니다~~

      
    윤두섭

    To-Do가 완료되었습니다. '잘읽었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