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원창업스토리 > 학원교육정보
  • 제목
    [코칭스토리] 어떤 책을 어떻게 읽히고 어떤 변화를 이끌까?
  • 작성자
    학원스타
  • 조회수
    955
  • [김정학의 코칭스토리]

    |● 어떤 책을 어떻게 읽히고 어떤 변화를 이끌까? ●

    최근 2~3주 동안 저는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황금같은 겨울방학이 다가오는데 '어떤 책을 어떻게 읽힐까'하는 것이었습니다. 책이 주는 유익이 너무도 크다는 것을 잘 알기에 그 부담이 더욱 컸던 것 같습니다. 한 아이, 한 아이에 대한 도서목록을 정해줘야겠다고 생각하는 순간부터는 그 부담감이 배가되었습니다.

    ●어떤 책을 읽힐까?

    문제는 시간이 흘러도 각각에 아이에 맞는 도서목록을 정해주는 게 진척이 되지 않았습니다. 아무리 고민해도 잡히지 않았습니다. 스스로 '왜 그럴까?'란 질문을 했습니다. 결국 제가 내린 결론은 도서목록을 정해주는 것이 옳지 않기 때문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책을 고를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는 것이 올바른 것인데 직접 정해준다고 생각하니 제가 가진 철학과 상충되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절충안을 만들었습니다. 제가 읽고 좋았던 책 중에서 고를 수 있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아래에 올린 책은 대부분 제가 읽고 좋았던 책입니다. 어떤 책을 읽어도 시간을 허비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을 거라는 마음으로 선정했습니다. 이 책 중에서 골라서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물론 의무 사항은 아닙니다. 지금 읽고 있는 좋은 책이 있다면 그 책을 읽어도 됩니다. 방학 독서계획을 세운 학생이라면 그 계획대로 밀고 나가면 됩니다.

    ●어떻게 읽힐까?

    한 권의 책을 읽어도 제대로 읽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을 갖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마음에 와 닿는 부분에는 밑줄을 긋고 메모를 하면서 읽어야 합니다. 때론 노트에 옮겨적는 것도 좋습니다. 책을 읽고 나서 남는 것은 바로 그것입니다. 그냥 읽고 덮으면 읽었다는 것 이상 남는 게 없습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읽었던 책의 몇 페이지를 찍어서 올린 것입니다. 이 정도는 아니어도 메모하는 것이 습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으면 쓴다'는 원칙을 자기 것으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 독후 활동이 독서를 완성하게 합니다. 절대 읽는 것으로 그냥 끝내서는 안 됩니다. 정리하고 묵상하고 삶에 적용할 때 비로소 책이 내 삶에 들어오게 됩니다. 꼭 정리하면서 읽는 습관이 몸에 배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겨울방학 목표입니다.

    ●어떤 변화를 꿈꿀까?

    아이들이 책과 친구가 되기를 바라봅니다. 친구는 가까이에 있는 사람입니다. 부담 없이 다가갈 수 있는 존재이기도 합니다. 친한 사람을 친구라고 합니다. 책과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겨울방학 동안 책이 우리 아이들의 삶 중심에 가까이 다가갔으면 하는 소망을 가져봅니다.

    글 쓰는 것이 쉬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이 시대는 말 잘하고 글 잘 쓰는 사람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며 살아갑니다. 글을 잘 쓰는 가장 기본 원리는 첫째, 많이 읽는 것이고 둘째는 많이 써보는 것입니다. 짧은 두 달 정도의 시간이지만 글 쓰는 것이 좀 더 쉬워졌으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도 특별히 글 쓰기를 배우지 않았지만 책 읽고 정리하는 것을 통하여 글 쓰는 것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책이 아이들의 삶의 변화를 이끌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책 한 권이 인생의 방향을 바꾸게도 하고 롤모델을 찾아주기도 합니다. 저 또한 책을 통해 변화를 경험했기에 아이들을 향해서도 이 소원을 가져봅니다. 책은 우리 삶의 북극성이 되기도 하고 위로자와 격려자, 때론 좋은 스승이 되기 때문입니다.

    겨울방학이 끝났을 때 변화될 아이들의 모습을 떠올려보니 기분이 좋아집니다. 제가 상상한 것 이상으로 마음과 생각이 자랄 것이라는 기대를 품어 봅니다. 이제 시작되는 방학특강이 알차고 보람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응원과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 독서목록 •|

    <재미와 깨달음을 주는 책>
    -바보 빅터/호아킴 데 포사다
    -에너지버스/존 고든
    -쿠션/조신영
    -육일약국 갑시다/김성오
    -시읽는 CEO/고두현
    -홍크/안상헌
    -연금술사/파울로 코엘료
    -중심/조신영
    -사금파리 한조각/린다 수 박
    -새로운 미래가 온다/다니엘 핑크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앤디 앤드루스
    -닉 부이치치의 허그/닉 부이치치

    <공부법과 독서법, 동기부여>
    -네버엔딩스토리/금나나
    -꿈꾸는 다락방/이지성
    -공부의 달인, 호모 쿵푸스/고미숙
    -리딩으로 리드하라/이지성
    -성공하는 10대들의 7가지 습관/숀코비
    -생각하는 인문학/이지성
    -나는 도서관에서 기적을 만났다/김병완
    -아들의 머뭇거리기엔 인생이 너무 짧다1,2,3,4/이원설,강헌구
    -실행이 답이다/이민규
    -공부하는 독종이 살아 남는다/이시형

    <역사와 문화와 인생에 관한 책>
    -한국사 100장면/박은봉
    -거꾸로 읽는 세계사/유시민
    -세계사 100장면/박은봉
    -문화로 읽는 세계사/주경철
    -세계사를 움직이는 다섯가지 힘/사이토 다카시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미치 엘봄
    -한국의 미/오주석
    -그림 읽는 CEO/이명옥
    -중국견문록/한비야
    -지도밖으로 행군하라/한비야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장 지글러
    -히말라야 도서관/존우드

    <인문고전-소설>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어니스트 헤밍워이
    -동물농장/조지 오웰
    -변신/프란츠 카프카
    -아큐정전/루쉰
    -오만과 편견/제인 오스틴
    -위대한 유산/찰스 디킨스
    -토지(청소년)/박경리
    -호밀밭의 파수꾼/제롬 데이비드 샐린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마거릿 미첼
    -부활/톨스토이
    -별/알퐁스 도데
    -허클베리 핀의 모험/마크 트웨인
    -칼의 노래/김훈
    -연어/안도현
    -이반일리치의 죽음/톨스토이
    -백범일지/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