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원인테리어 > 학원인테리어정보
  • 제목
    학원인테리어 공간별 중요성
  • 작성자
    학원스타
  • 조회수
    9,284

  • 경쟁력 높이는 학원 교육공간 인테리어디자인 노하우!

    단순히 멋있고 트렌디한 디자인이라고 해서 좋은 디자인이 아니다.
    학원 교육 공간의 최적의 디자인은 따로있다.

    학원 교육공간 디자인의 숨겨진 진실과 마력을 따라가 보자.

    첫째, 교육청 인허가 조건에 맞는 설계가 선행되어야 한다
    교육청, 소방서, 구청에서 정한 법규 기준에 맞게 설계와 시공을 하여야 한다.
    법규를 고려하지 않은 주먹구구식 설계나 디자인만 강조한 설계는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다.

    둘째, 교육 공간을 이해하고 수업의 방식에 따른 설계와 노하우가 필요하다.
    하나의 교실에서 이루지는 일련의 모든 교육 과정을 알아야 정해진 규격과 기준에 맞게 설계 할 수 있다. 그렇지 않고 미적인 것 만 우선시 했을시 기능적인 것이 따라지지 않은 무용지물의 아름다운 공간이 될 수 있다.

    셋째, 디자인을 통한 시각적 확장, 좀더 커보이게, 좀더 스케일감 있게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같은 면적이라도 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시각적으로 넓어 보일 수 있고, 공간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다. 고객으로부터 신뢰 받는 공간이란 같은 면적이라도 스케일감 있어 보이고 전문성 있어 보이며 명품공간의 느낌을 강력하게 심어주어야 한다.

    넷째, 전문성있게 디자인하라.
    같은 종류의 학원이라도 수업하는 방식과 교수법에 따라 학원의 특색이 많이 달라진다.
    운영자의 교육철학, 스토리, 컨셉, 색다른 서비스, 그리고 커리큘럼이 정해지면, 최대한 절제하면서 공간에 디자인한 텍스트를 메시지로 녹아내고 한카피의 글로 표현하며 디자인에 숨을 불러 넣을 수 있다.

    다섯째, 발의 동선과 시선의 동선을 따라 디자인 하라.
    학원 교육공간은 고객(학부모)의 동선이 따로 있고, 원생들의 동선, 교사들의 동선이 따로 있다. 동선을 알고 있으면 디자인이 보인다.


     [게이트(Gate) 디자인]
    게이트는 고객이 학원의 출입문을 들어서기 전 처음 보이는 곳이다. 
    게이트를 무심코 지나치게 해서는 안 된다. 외부에서부터 학원을 이해시키는 외부 이미지월 디자인이 중요하다. 학원의 특징과 커리큘럼을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야 한다.

    01.JPG

    02.jpg

    03.jpg



    [로비(Lobby) 디자인]
    로비 공간은 학원 디자인 중 가장 중요하다. 
    인포메이션을 중심으로 학원의 아이덴티티와 콘셉트를 정확하고 잡고 디자인하여야 한다. 보다 넓어 보이고, 스케일 감 있고, 쾌적하며 트렌디하게 디자인하여야 한다.
     학원의 첫인상을 최대한 좋게 보이게 하는 것이 핵심이다.
    고객이 단, 몇 초 사이에 학원의 첫 이미지가 각인되는 곳이기 때문에
    학원의 아이덴티티와 전문성이 느껴지며 스케일 감 있고 규모 있는 학원으로 보이게 디자인하여야 한다.
    교실 하나는 줄이더라도 로비를 좀 더 크게 하는 것이 좋다.
    로비에서 보이는 곳이 고객의 눈엔 전체적인 학원의 규모와 스케일을 말해주기 때문이다.

    001.JPG

    003.jpg

    002.jpg



    [인포메이션(Information) 디자인]
    인포메이션은 학원 인테리어디자인의 꽃이라 할 수 있다.
    인포메이션 디자인은 그 학원의 아이텐티티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며, 데스크 근무자의 용도에 따라 실용적으로 설계가 되어야 하며 내구성 있는 마감재로 시공해야 한다.

    0003.jpg

    0002.JPG

    0001.JPG

    0004.jpg


    [대기공간(Waiting Area)디자인]
    대기공간은 고객이 상담실로 들어가기 전 잠깐 대기하는 공간이지만,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등록이 결정 지어질 수 있는 곳이다.
    고객은 대기하는 몇 분 동안 학원을 살피기 시작하며, 학원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눈으로 보이는 곳에서 느끼는 것이 자신에게 맞는 학원이라는 인식이 들면 등록할 확률이 커지기 시작한다. 그러므로 대기 의자에서 보이는 곳에 임팩트 있는 디자인과 메시지가 필요하다.

    00001.JPG

    00002.jpg

    00003.JPG


    [라이브러리(Library)디자인]
    학원은 지식을 전달하는 곳이다. 지식은 책으로 전달된다. 라이브러리는 학원의 가치를 한단계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공간이다. 멋진 라이브러리는 학원의 가치를 넘어 고객으로 하여금 강한 신뢰를 심어주고 학생들에게는 책에서 나오는 진지함을 전해질 수 공간이다. 학원의 컨셉과 잘 어우질 수 있는 좋은 라이브러리 디자인이 필요하다.

    [상담실(Counseling Room) 디자인]
    상담실은 마지막 등록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며, 고객과의 특별하고도 제한된 대화가 오가는 중요한 공간이다.
    화려함보다는 편안한 분위기의 조명과 색감으로 디자인하여야 한다.
    고객이 보이는 곳에 신뢰할 수 있는 수료증, 상패 및 학원 소개 자료와 커리큘럼 자료를 비치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여야 한다.
    또한, TV 모니터를 설치하여 학원 소개를 하고 홍보영상이나 자료를 보여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고객을 배려하고 고객을 위로해 줄 수 있는 아늑한 디자인이 필요하다. 좋은 상담이 이루어져 등록으로 이어질수 있도록 디자인하여야 한다.
    0101.JPG

    0202.jpg

    0303.jpg


    [원장실(President Room) 디자인]
    학원운영자 개인의 공간이면서도 상담과 면담이 병행 되어야 하는 공간입니다.

    개인적 취향에 맞게 디자인하되 편안한 공간으로 디자인하고 막힌 벽으로 하기보다는 통유리나 디자인을 그라스로 하여 개방방을 주고 학원생과 학원의 상황을 한번에 볼수 있도록 설계 하는것이 실용적이라 하겠습니다. 
    학원의 핵심 브레인은 원장입니다. 즉 항상 컨디션이 좋아야 능률도 오르고 학원운영도 잘할수 있습니다.
    될수있으면 밖이 보이는곳으로 배치하여 바깥의 전망을 조망하고 환기가 잘되는 공간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1.jpg

    2.jpg

    [교무실(Teachers Room) 디자인]
    교무실은 강의실의 동선을 고려하여 배치하여 교사들이 수업에 집중도를 높일수 있도록 동선을 최대한 강의실에 가깝게 하고 복사기실과의 연계성도 고려하여 레이아웃이 설계되어야 합니다. 

    교무실은 교사들의 공동의 공간으로 교재를 비롯한 교구재를 손쉽게 찾고 챙길수 있도록 설계하는것이 옳다 하겠습니다.

    또한 학원에서 강사가 최고의 자산이므로 교무실이 단지 업무공간이 아닌 잠깐의 휴식을 취할수 있는공간으로 만들어 주어 교사들로 하여금 학원운영자의 배려를 느낄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강사공간도 전망이 보이는 곳으로 배치하여 Cafe같은 공간으로 만들어 주면 CEO의작은배려로 인해 학원에 열정을 갖고 일할수 있습니다.


    k1.jpg

    k2.jpg

    [강의실(Class Room) 디자인]
    강의실은 수업하는 공간이므로 교사의 수업진행에 편한 디자인과 좋은칠판을 사용하여 판서가 잘될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또한,고객인 학생이 강의실에 집중도있게 공부하여 성적향상은 물론 개인의 성취도가 높여지게 하는 공간이므로 가장 쾌적하고 수업의 집중도를 높일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디자인적요소를 학습환경에 초점을 맞춰야지 
    너무 디자인에 맞춰서는 곤란하다 하겠습니다.


    c1.jpg

    c2.jpg

    c3.jpg


    [휴게실(Rest Room) 디자인]
    휴게실은 말그대로 쉼터인곳 입니다.

    공부에 지쳐 있는 학생들이 친구들과 담소도 나누며 편안하게 쉴수 있는 공간으로 강의실과는 좀 떨어진곳에 위치하게 하고

    원생들의 심리적 배려가 뒷바침된 디자인이면 좋을 것입니다.


    h1.jpg

    h2.jpg

    h3.jpg

    h4.jpg


    [탕 비 실]
    급수와 배수시설이 갖추어진 공간으로 학원내의 손님접대를 위한 음료비치나 학원내부의 직원들이 간단한 식사를 할수 있는공간으로 청결한 디자인이면 좋습니다.
    요즘은 휴게실과 탕비실을 한곳으로 배치하여 Cafe같은 공간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창 고]
    창고의 용도는 잡다한 물건을 두는 공간이기도 하지만,학원의 경우 여러 용도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교재창고일수도 있고,여러용도 별로 적재할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면 좋습니다.

    학원은 항상 청결하여야 합니다. 숨길수 있는 물건은 창고쪽으로 모아 외부로 보이는 부분은 쾌적하고 청결한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합니다.



    학원인테리어의 중요성은 마케팅적으로 접근하여 경쟁력 있게 디자인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우리학원을 말로 설명하지 않아도 전문성과 신뢰를 주는 디자인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무한경쟁의 교육시장에서 좀더 고객을 배려하는 학원으로 지역시장에서 강자가 되실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Total 21 로그인